2025년 7월 11일 금요일

블로그 상위노출, 이젠 어렵지 않아요! (초보도 가능한 키워드 찾기)

블로그 상위노출, 이젠 어렵지 않아요! (초보도 가능한 키워드 찾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내 글이 과연 상위 노출될까?' 하는 고민,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특히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했거나 블로그 지수가 낮은 분들이라면 더욱 막막하게 느껴질 텐데요. 오늘 이 글에서는 블로그 왕초보도, 심지어 오늘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블로그 상위 노출 키워드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방법을 숙지하시면 여러분의 블로그 글도 인기글로 상위 노출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이젠 어렵지 않아요! (초보도 가능한 키워드 찾기)

블로그 상위 노출, 왜 안 될까요? (핵심 문제점 진단)

많은 분들이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블로그 지수 부족: 블로그 지수가 낮으면 아무리 좋은 글을 써도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2. 낮은 블로그 방문자 수: 하루 평균 방문자가 100명 미만이라면, 글을 써도 매출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블로그를 위해, 상위 노출되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오늘 포스팅의 핵심입니다.


블로그 초보를 위한 키워드 선정 기준 (황금 키워드 찾는 법)

그렇다면 블로그 지수가 낮고 방문자가 적은 블로그는 어떤 키워드를 공략해야 할까요? 핵심은 바로 '검색량은 있으면서 경쟁은 심하지 않은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 최소 검색량: 누군가 검색하는 키워드여야 하므로, 검색량이 최소 30 이상인 키워드를 고려해야 합니다.

  • 경쟁 강도: 초보 블로거는 검색량이 100 이하인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검색량이 너무 높으면 경쟁이 치열해 상위 노출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실전! 네이버와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키워드 찾기

이제 실제로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네이버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쉽게 황금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연관 검색어 활용: 네이버 검색창에 주요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연관 검색어가 뜹니다. 이 연관 검색어들 중에서 여러분의 블로그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이커머스 AI'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 설치 방법: 구글 스토어에 접속하여 '이커머스 AI'를 검색한 후, 크롬에 추가합니다.

    • 활용 방법: '이커머스 AI'를 설치하면 네이버 검색 시 각 키워드의 모바일/PC 검색량과 경쟁 정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검색량 100 이하이면서 경쟁이 덜한 키워드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시: 부동산 키워드 찾기]

만약 부산에서 아파트 전세, 월세, 매매를 주로 다루는 부동산 중개사라면, 다음과 같이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피해야 할 키워드: '부산 아파트 전세'와 같이 모바일 검색량 2,480명, PC 검색량 660명으로 매우 높은 키워드는 피해야 합니다. 이런 키워드는 블로그 지수가 낮은 초보에게는 상위 노출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 공략할 키워드:

    • '부산 서구 아파트 전세', '부산 동구 아파트 전세': 이처럼 지역을 좁힌 키워드는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낮아 상위 노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아파트명 활용: 특정 아파트의 매물을 다룬다면 '부산 명지동 더샵'과 같이 아파트명을 포함한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평수까지 추가: 아파트명 키워드로도 경쟁이 치열하다면 '부산 명지동 더샵 84제곱미터'와 같이 평수를 추가하여 더욱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제로 해당 아파트의 매물을 찾는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매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정보성 키워드' 전략 (ChatGPT 활용법)

매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키워드 외에도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성 글을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성 글은 블로그 체류 시간을 늘리고, 다른 글과의 연계를 통해 블로그 활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예시: ChatGPT로 정보성 키워드 찾기]

ChatGPT를 활용하면 부동산 관련 정보성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프롬프트 예시: "30대 신혼 부부가 전세 아파트를 알아보고 싶은데, 전세 사기도 걱정되고 좋은 아파트 찾는 법도 궁금하고, 계약서 작성, 대출 등 이런 부분이 다 궁금해. 이 30대 신혼 부부가 검색할 거라고 예상되는 모든 연관 검색어를 찾아서 키워드 검색량을 알려 줘."

  • 결과 예시: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전세 알아보기', '신혼 전세집', '전세 사기 확인', '좋은 아파트 고르는 법', '집 구하기', '전세 계약 주의 사항', '전세 사기 예방' 등 다양한 정보성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검색량 100 이하이면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6가지 치명적인 실수

키워드를 잘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몇 가지 실수를 한다면 상위 노출은 요원합니다. 다음 6가지를 반드시 점검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1. 메이저 키워드만 노리기: 블로그 지수가 낮은 상태에서 검색량이 매우 높은 키워드만 고집하면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경쟁이 덜한 틈새 키워드를 먼저 공략해야 합니다.

  2. 제목에 키워드를 넣지 않기: 글의 제목은 네이버가 글의 주제를 파악하는 가장 중요한 단서입니다. 제목에 키워드가 없으면 네이버는 여러분의 글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어 상위 노출을 시키기 어렵습니다.

  3. 제목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기: 블로그 초보라면 제목에 키워드를 한 개만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고르는 방법 세 가지' 또는 '좋은 아파트 고르는 법 세 가지'와 같이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는 제목의 맨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본문에 키워드가 들어 있지 않기: 제목과 마찬가지로 본문에도 키워드가 적절히 포함되어야 네이버가 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본문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기: 키워드를 과도하게 반복하면 '광고성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0자 기준 약 7번 정도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본문에 녹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별도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6. 저품질 블로그 또는 누락글이 많을 때: 블로그가 저품질 상태이거나 작성한 글들이 누락된다면 아무리 열심히 글을 써도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블로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6가지 치명적인 실수


꾸준함이 답이다 (블로그 지수 향상과 상위 노출)

이처럼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루에 한두 명 들어오는 키워드로 언제 방문자를 올리나?"라고 생각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글들이 쌓여야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고, 궁극적으로는 검색량이 많은 메이저 키워드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저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한 달 평균 200~300명 정도의 방문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블로그를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경쟁이 작으면서도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키워드를 계속해서 찾고, 그 키워드로 글을 쓰다 보면 여러분의 블로그도 분명 상위 노출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만 잘 잡는다고 상위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글쓰기 능력도 중요하지만, 이는 다음 주제로 넘기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6가지 상위 노출 방해 요소를 반드시 점검하고, 키워드 잡는 연습을 꾸준히 해보세요.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연락처(아래 고정 댓글 또는 설명란 참조)를 통해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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