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4일 금요일
구글 키워드 플래너, 이렇게 활용해서 '황금 키워드' 찾으세요! (실전 사례)
구글 키워드 플래너, 이렇게 활용해서 '황금 키워드' 찾으세요! (실전 사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블로그 이름] 블로거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키워드'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아실 텐데요. 하지만 막상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우리에게 필요한 마법 같은 도구가 바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d Planner)입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여 '강아지 사료 추천'이라는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을 기획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면서, 여러분도 숨겨진 황금 키워드를 발굴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구글 키워드 플래너 접속 및 기본 설정
가장 먼저 구글 애즈 계정으로 접속하여 키워드 플래너를 엽니다.
-
구글 애즈 접속:
ads.google.com
에 로그인합니다. -
도구 및 설정:
우측 상단의 '도구 및 설정' (스패너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계획 > 키워드 플래너: 드롭다운 메뉴에서 '계획' 하위의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합니다.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하면 두 가지 옵션 중 '새 키워드 찾기'를 선택합니다.
[중요!] 기본 타겟팅tarketing 설정 확인:
- 상단 바에서 위치를 '대한민국',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다른 국가나 언어를 타겟팅한다면 그에 맞게 변경합니다.)
- 검색 네트워크는 기본값인 'Google'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검색 파트너를 포함하면 결과가 너무 광범위해질 수 있습니다.)
2단계: 시드 키워드(Seed Keywords) 입력 및 아이디어 확장
이제 블로그 포스팅 주제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여 아이디어를 확장할 차례입니다.
-
입력할 키워드: '강아지 사료', '강아지 사료 추천', '강아지 간식' 등 주제와 관련된 기본적인 키워드를 2~3개 입력하고 '결과 보기'를 클릭합니다.
[예시 화면]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설명)
-
시드 키워드 입력 필드:
강아지 사료, 강아지 사료 추천, 강아지 간식
결과 화면을 보면 수많은 키워드 아이디어와 함께 각 키워드의 'D(최저/최고 범위)' 등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단계: 키워드 필터링 및 정렬로 '황금 키워드' 발굴하기
수많은 키워드 중에서 우리 블로그에 적합한 '황금 키워드'를 찾아내기 위해 필터와 정렬 기능을 적극 활용합니다.
-
'월간 평균 검색량' 정렬:
-
기본적으로 검색량 순으로 정렬되어 있을 수 있지만, 다시 한번 '월간 평균 검색량' 열 헤더를 클릭하여, 검색량이 높은 순서대로 정렬합니다. 이때 해당 셀을 클릭하면 토글되며 내림차순과 오름차순으로 검색량을 보여줍니다.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발견: '강아지 사료'는 월 1천~1만 회, '강아지 간식'도 1만~10만 회로 검색량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반 키워드는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합니다.
-
'경쟁' 필터 활용:
-
가장 중요한 필터 중 하나입니다. '경쟁' 열 헤더 옆의 필터 아이콘을 클릭하여 '낮음' 또는 '중간'을 선택합니다.
-
목적: 검색량은 적당히 있으면서도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찾아 SEO 난이도를 낮추고 효율적인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
발견:
-
- '강아지 사료 알러지', '강아지 사료 순위', '퍼피 사료 추천' (모두 경쟁 '낮음')
- '강아지 습식 사료', '노견 사료 추천' (경쟁 '중간') 이런 키워드들은 메인 키워드보다 검색량은 적지만,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고 범위)' 분석:
활용:
'강아지 사료 추천'은 입찰가 범위가 1,000원 대인 반면, '강아지 사료 알러지'나 '노견 사료 추천'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는 '강아지 사료 추천'이 구매에 더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키워드임을 시사합니다.
블로그의 목적이 정보 제공이라면 낮은 입찰가의 정보성 키워드에 집중하고, 제휴 마케팅 등을 통한 수익이 목적이라면 높은 입찰가의 구매 전환형 키워드를 함께 공략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4단계: '포함된 키워드' 필터로 롱테일 키워드 및 검색 의도 파악
더욱 구체적인 키워드, 즉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포함된 키워드' 필터:
- 필터 섹션에서 '키워드' 아래의 '포함된 키워드'를 클릭합니다.
-
검색 의도 파악:
- '추천'을 입력하면: '강아지 사료 추천', '퍼피 사료 추천', '소형견 사료 추천' 등 정보 탐색 및 구매 고려 단계의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순위'를 입력하면: '강아지 사료 순위', '사료 브랜드 순위' 등 비교 및 정보 습득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알러지', '습식', '노견' 등을 입력하면: 특정 문제 해결이나 특정 유형의 제품을 찾는 구체적인 니즈를 가진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시: '추천' 키워드를 포함하는 결과]
- 강아지 사료 추천 (1만~10만, 경쟁 중간)
- 퍼피 사료 추천 (1천~1만, 경쟁 낮음)
- 소형견 사료 추천 (1천~1만, 경쟁 낮음)
- 강아지 유기농 사료 추천 (1백~1천, 경쟁 낮음)
이러한 롱테일 키워드들은 검색량은 적을지라도,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특정 문제나 니즈가 명확하여, 우리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경우 높은 만족도와 실제 행동(구매, 구독 등)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5단계: 최종 키워드 선정 및 포스팅 기획
이제 앞서 발굴한 키워드들을 조합하여 실제 블로그 포스팅 계획을 세웁니다.
[강아지 사료 추천 포스팅을 위한 키워드 조합 예시]
-
메인 키워드 (헤드라인):
강아지 사료 추천
(높은 검색량으로 광범위한 트래픽 유입 목적) - 서브 키워드 (소제목 및 본문):
-
퍼피 사료 추천
(새끼 강아지 키우는 분들 타겟) -
노견 사료 추천
(나이 든 강아지 케어하는 분들 타겟) -
강아지 사료 알러지
(알러지 문제 겪는 강아지 보호자 타겟) -
강아지 습식 사료
(건강/기호성 중시하는 분들 타겟) -
강아지 사료 순위
(객관적인 정보 원하는 분들 타겟)
[포스팅 구성 아이디어]
-
제목:
[2025년] 우리 강아지에게 딱 맞는 '황금 사료' 찾는 법! (퍼피/노견/알러지별 맞춤 추천)
- 도입: 강아지 사료 선택의 중요성 언급, 블로그 글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제시.
- 본문 1: '퍼피 사료 추천' - 성장기 강아지에게 필요한 영양소 및 추천 제품 소개 (쿠팡 파트너스 링크 활용)
- 본문 2: '노견 사료 추천' - 노화로 인한 건강 변화 고려한 사료 선택 가이드 및 추천 제품.
- 본문 3: '강아지 사료 알러지' - 알러지 원인 파악 및 알러지 예방/관리 사료 소개.
- 본문 4: '강아지 습식 사료 vs 건식 사료' - 각 사료의 장단점 및 추천.
- 본문 5: '강아지 사료 급여량' - 올바른 급여 방법 및 주의사항.
- 결론: 우리 강아지에게 최고의 사료를 찾아주기 위한 조언 및 마무리.
- 필수 고지: 쿠팡 파트너스 활동임을 명시.
마무리하며: 키워드 플래너는 우리 블로그의 나침반!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단순히 검색량을 알려주는 도구를 넘어, 우리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어떤 사용자들이 우리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 심지어 어떤 시장 기회가 있는지까지 보여주는 강력한 나침반입니다.
오늘 제시해 드린 '강아지 사료 추천' 사례처럼, 여러분의 블로그 주제에도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꾸준히 데이터를 분석하고, 키워드 전략을 다듬어 나간다면, 분명 더 많은 방문자들과 소통하고 여러분의 블로그를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바로 키워드 플래너를 열어 여러분만의 '황금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0 Comments:
댓글 쓰기